본문 바로가기
지식 및 꿀팁 공유

가습기 선택 시 고려할 점(feat. 아기에게 좋은 가습기)

by 지식과 지혜 2023. 12. 4.
반응형

 이 포스팅은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 가습기를 구매하기 전에 여러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어떠 가습기를 구입할지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시중에는 2,3만 원의 소형 가습기부터 7,8만 원의 가습기, 또한 20,30만 원의 가습기 중 다양한 제품군이 존재합니다. 어떤 용도로 쓰고, 가습기를 주로 사용하는 대상, 목적에 따라 적절한 가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나, 오늘의 포스팅은 목적에 맞게 제가 직접 경험했던 경험을 기반으로 초음파식 가습기, 디스크 방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제가 최근에 결론으로 지은 가열식 가습기 추천 제품군까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가습기를 쓰는 이유?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는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는 이러한 환경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기의 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봅니다.
1. 쾌적한 수면 환경: 적절한 습도는 아기의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건조한 환경에서 오는 피부 간섭을 줄여줍니다. 특히 겨울철에 히터를 사용하면 공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여 아기의 수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호흡기 건강 유지: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감염 및 감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면 아기의 기관지와 코의 점막을 보호하고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각종 피부 문제 예방: 건조한 환경은 아기의 민감한 피부에 건조함이나 가렵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적절한 습도로 유지하면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습도에 따른 온도조절 효과: 겨울철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면 아기 방안의 온도를 약 1~2도 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시 단점과 유의할 점

1. 가습기 청소 및 물통 세균관리
- 일단 저는 화학제품을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습기 파동도 있었고, 화학제품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눈에 보이지 않아, 걱정도 되고 차라리 물때가 좀 끼더라도 약품으로 청소를 하지는 않습니다. 가습기는 일단 청소가 쉬운 제품군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유튜브 여러 리뷰를 보고 디스크 방식을 처음 도입해서 사용했으나, 디스크 청소와 디스크 방식을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물통 내 세균번식, 물때 등으로 정말 사용을 멈추면 가습기를 청소해야 했고 물 버리고, 햇빛에 말리고 등등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이럴 때 저에게 구세주처럼 내려온 것이, 가열식 가습기입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일단 끓인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때 및 세균번식의 위험성이 훨씬 낮습니다. 

2. 가습기에 사용하는 물? 정수 또는 수돗물
 - 수도물에는 조금의 약품성품이 살짝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미네랄들도 존재한다고 하죠. 반면 정수는 관련 부분들이 정수된 물입니다. 어떤 물이 세균번식이 쉬울까요? 정수를 사용하면 더 아기에게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정수에서 더 세균들이 쉽게 번식합니다. 따라서 저는 수돗물로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3. 겨울철 따뜻한 방안의 온도, 가습기로 인한 높은 습도는 창가의 물 맺음이 발생하고, 이는 곰팡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밖은 영하의 온도이나, 아기방은 따뜻하며 가습기로 인하여 높은 습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창틀, 창가 쪽 실리콘 등에 곰팡이가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아기의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음으로 보이는 족족 물기를 제거해 줘야 하고 곰팡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곰팡이는 구연산에 물을 타서 뿌려준 뒤 닦아내는 방법이 있으며, 락스와 휴지를 이용해서 락스를 통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 락스냄새가 완전 제거 될 때까지 환기가 필수입니다. 

어떤 가습기를 사야할까?

저는 가열식 가습기를 추천합니다. 신일 / 한일 / 프롬비 / 조지루시 등 다양한 제품군들이 네이버에서 "가열식 가습기"로 검색하면 다양하게 검색됩니다.  가열 방식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전기세는 다른 가습기에 비해 많이 나오겠죠. 하지만 아이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뭐 월에 1,2만 원 차이나는 부분은 가볍게 패스하겠습니다. 

저는 일단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청소가 쉬워야 합니다. 가습기 통째로 청소를 해야 하는 제품이 있고, 물통이 분리돼서 물통을 따로 청소가 가능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부위가 플라스틱인지, 스테인리스 재질인지 도 청소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디자인입니다. 아무래도 집안의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아기방 분위기에 잘 조화될 수 있는 이쁜 디자인이 중요하죠. 몇몇 가열식 가습기는 너무 밥솥 디자인입니다. (다만, 해당 제품들이 청소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10만 원 미만의 가습기, 20만 원대의 가습기 등 가격대 군도 다양합니다. 저렴하고 이쁜 제품들에 먼저 눈길이 가는 것이 사실이나, 청소가 쉽고 스테인리스 제품으로 찾아보시다 보면 가격대가 올라갈 것입니다. 

겨울철 본인에게 맞는 가습기를 꼭 찾아보기 시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